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협동/협력학습 지도전 흥미유발 : 손잡고 사탕가져가기

Profile
CSI:맥노턴.

인터넷을 이용한 협동학습/프로젝트학습 등의 수업을 지도하기 전에 파트너쉽을 익히기 위한 활동을 소개합니다.


딱히 놀이의 제목이라고 할 것은 없지만...


준비물 : 사탕(캬라멜 등)


1. 짝과 책상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앉습니다.


2. 팔꿈치를 책상에 대고 오른손을 마주잡습니다.

(팔씨름이라는 말을 절대로 해서는 안되며, 혹 질문을 하더라도 선생님의 지시에만 따를것을 주문합니다)


3. 팀마다 적당량의 사탕을 나누어준 뒤, 규칙을 이야기합니다.

"상대방의 손등이 책상에 닿으면 사탕을 하나 가져가는 놀이입니다."


4. 시간을 정해줍니다(30초 정도가 적당함)


5. 시작!


 

이 활동 속에서 상대의 힘을 이겨 책상에 닿도록 하기위해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팔씨름이라는 말을 하지 않았음에도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보다는 자신의 힘을 이용해 상대를 이기려고 하는 것이지요.


이 때, 힘을 빼고 서로 한 번씩 책상에 손등을 닿게 하여 사탕을 많이 가져간 팀이 있다면, 격려하고 사례를 발표하도록 합니다.


친구들과 협력 활동을 하게 될 때에는 이렇듯 상대를 배려하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도합니다.

다시하자고 졸라대더라도 사탕 하나씩만 가지도록 한 뒤, 곧바로 수업으로 들어갑니다.


생각보다 진지한 분위기가 만들어지며, 이런 활동 후에 모둠신문 만들기나 인터넷을 이용한 공동 자료 조사학습을 지도하게되면 상당히 진지하게 잡담없이 하게되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맥노턴.

Profile
CSI:맥노턴.
레벨 31
416416/
-20%
McNorton & Education Lab.
Director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187 안전한인터넷 피싱, 파밍... 개인정보도난 조심하세요. 22.04.05 10
186 안전한인터넷 유료 다운로드 사이트 주의 22.04.05 13
185 안전한인터넷 아이디는 온라인 공간상의 내 이름이다 22.04.05 19
184 1.생각 공부의 과정으로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란 22.04.05 21
183 정보활용교육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도구 소개 22.04.05 21
182 정보활용교육 개러지밴드, 범용소프트웨어의 교육적 활용 22.04.05 22
181 정보활용교육 교육적으로 활용 가능한 모바일 디바이스 22.04.05 22
180 1.생각 교실 수업과 디지털 과잉 22.04.05 22
179 정보활용교육 전자책으로 독서하기 - 준비단계 22.04.05 24
178 1.생각 프로그래밍이라 하지 않으면 더 재미있는 것. 22.04.05 26
177 3.도구 모바일 디바이스들의 센서 22.04.05 27
176 3.도구 게임 제작과 KODU 프로젝트 22.04.05 30
175 1.생각 전자책의 등장과 e-교과서의 실패 22.04.05 31
174 안전한인터넷 스미싱, 스마트폰 정보 빼내기. 22.04.05 31
173 교실이야기 수용적이고 존중하는 분위기 22.04.05 31
172 교실이야기 대명사를 줄이고, 상세하고 명확하게 말해요 22.04.05 33
171 정보활용교육 컴퓨터프로그래밍교육과 언어(외국어)의 벽, 사고와 글쓰기 22.04.05 34
170 정보활용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코딩교육? 컴퓨터사이언스교육? 22.04.05 37
169 정보활용교육 전자책으로 독서하기 - 도서구입 22.04.05 38
168 1.생각 한국형 저작도구들은 어디로? 22.04.05 38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