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MA??
CREMA Touch(이하 크래마)는 YES24,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리브로, 영풍문고, 대교북스 중형서점들의 연합으로 판매되는 전자책 단말기다.
Bookcube(B-815)전자책 단말기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을 들라면, 책을 구입/대출했을 때, 반드시 컴퓨터와 USB케이블로 연결하여 전송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선 연결하고 사이트 접속하고 전송하는 일련의 과정이 귀찮아 그냥 iPad로 내려받아 읽게 되면서... 활용도가 점차 줄어들게 되었다.
크래마의 가장 굵직한 장점을 꼽으라면 Wifi 지원으로 서적을 무선으로 내려받아 읽을 수 있고,
정전식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키보드를 지원한다는 점?
같은 기종의 단말기지만, 구입하는 서점에 따라 다른 설정을 갖게 된다.
HOME버튼을 누르면 서재와 도서관, 서점을 선택할 수 있는데,
YES24에서 단말기를 구입하면 YES24도서관과 YES24서점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다.
반디앤루니스에서 구입하면, 서재와 서점이 반디앤루니스로 기본 설정되어 있겠지(?).
1. 장점을 추가해보자
크래마는 내장된 앱으로도 훌륭한 전자책 단말기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의 경우에는 줄곧 Bookcube를 사용해 왔기 때문에, Bookcube 서적을 CREMA로 읽어올 수 있다면... 우리마을 전자도서관이 교보문고 책들을 지원하므로 교보문고 책을 읽어올 수 있다면...
크래마는 안드로이드 2.3을 운영체제로 사용하고 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처럼 범용적이라는 것은 어플리케이션(앱) 의 설치/활용에 상당한 자유도를 제공한다는 뜻이 된다. 이를 이용해 기능을 개선해 보자.
크래마는 목적에 맞도록 잘 세팅되어 있어, 마켓 앱과 런처가 제한되어 있다.
A. Google Play 스토어 활성화
구글 계정 등록
인터넷 > www.google.com > 구글 계정 등록 (아이디를 만들거나 기존 아이디로 로그인)
구글 Play 스토어 접속
계정 등록이 끝났으면 > 인터페이스는 [기본] 터치 > 상단의 [Play] 메뉴 터치
B. Play 스토어 확인
만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안드로이드 마켓이 플레이스토어로 업데이트 되지 않았고,
안드로이드 기기가 등록되지 않은 것이다.
<중요>
http://m.ndrive.naver.com 이나
http://m.naver.com 에 접속하여
아무 앱이나 설치를 시도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로그인 과정이 진행되고,
안드로이드마켓이 플레이스토어로 업데이트된 다음, 기기가 등록된다.
C. 가볍고 편리한 Zeam Launcher 설치
런처는 스마트폰 첫화면처럼 앱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퓨터의 데스크탑 화면이라고 보면 된다.
크래마도 물론 런처가 기본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CREMA앱만 실행시켜주는 런처(?)라 다른 앱을 실행할 수 없기 때문에, 개방된 새로운 런처를 설치해주어야 한다.
유명한 Go 런처나 Zeam 런처, Re런처, ss런처를 권장하는데...
이것 저것 다 사용해봐도, Zeam 런처가 가볍고 잡기능이 없어 독서생활에 도움(?)이 된다.
[Zeam 런처]
- 플레이스토어에서 zeam 으로 검색하거나 아래 주소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zeam
[Zeam 런처 한글화 버전 3.1.7]
- 영어 울렁증이 있다면, 한글화 버전으로...
http://newstart16.blog.me/40145472536
위의 페이지에 접속해 한글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실행시켜 설치하자.
인터넷 브라우저 상에서 메뉴(三)버튼을 누르고, [더보기] > [다운로드]에 가면 내려받은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선택하여 실행 > 설치.
이쯤 설치 한 후, 가운데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어떤 런처를 실행할지 묻는다.
Zeam 런처를 선택해주면 되고, 매 번 묻는게 귀찮다면, 묻지 않도록 체크~
D. 다른 앱 추가 설치
e-잉크의 느린 화면으로 다른 앱을 어렵게 설치할 수도 있지만,
좀 더 개선된 방법을 소개한다.
가까운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보자.
https://play.google.com/store
교보문고, 북큐브 등 전자책 앱들을 검색하여 [설치]하려하면,
lmx50_rdp
이라는 기기에 호환된다고 할 것이다. 이게 크래마 터치의 기기명이다. [설치] 하자.
잠시후, 크래마 터치에 다운로드 아이콘과 설치 아이콘이 상태표시줄에 보여질 것이다.
PC로 설치해도 안드로이드 기기에 자동으로 설치된다. ^^;
설치를 마친 후,
[내 ANDROID 앱] 탭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설치된 앱이 보여질 것이다. 제거하는 방법이야 뭐... 저 페이지에 답이...
2. 내가 사용하는 런처 화면의 예
Zeam Lanuncher
와이파이는 꺼두는게 배터리의 효율적 사용에 도움이 되므로... 위젯으로 컨트롤 하기 편하게...
홈화면에서 길게 터치하고 있으면 위젯을 설치할 수 있는 대화창이 열린다.
페이지는 다 지우고, 효과도 없애서 화면을 건드려도 아이콘들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였다.
Launcher 8
잠시 사용했던 Launcher 8 (wp8) 런처...
윈도우8이 매트로 인터페이스로 이쁘고 보기 좋기는 한데...
여백의 미가 없어서... 별로...
CREMA !!!
e-잉크 패널
LCD화면에 익숙한 상태에서 e-잉크의 특성을 전혀 모르고 전자책을 덥석 장만한 사람들은 이게 왠 그지같은(?) 화면인가 싶을 것이다. e-잉크 패널은 태생 자체가 종이와 유사한 화면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전체 화면을 리프레쉬 하면서 표시하는 방식이라 LCD에 익숙한 분들은 적응이 쉽지 않을 수는 있겠다.
터치문제
터치가 안된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테스트를 해봤다. 페이지 넘김시 엄지손가락 넓은 면으로 터치해보니 터치 인식이 시원치 않았다. 반면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터치하니 별 오류없이 잘 인식했다. 즉, 전자책을 읽는 도중에 (옮기거나 꽉 잡아야 할 때 등) 패널을 넓은 손가락면으로 터치 하더라도 실수로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화면깜빡임
화면이 깜빡거려서 멀미날 것 같다는 분들을 위해서는
[설정] > 디스플레이 > 잔상제거설정 > 깜빡임없음/속도우선
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이 역시 e-잉크 패널에 대한 이해 부족이다.
장점
- e-잉크 패널
- 가벼운 무게
- 긴 배터리 사용 시간
- 무선 랜 wifi 지원
- 안드로이드운영체제
- Yes24,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리브로, 영풍문고, 대교북스 전자책 지원
- 전자도서관 대출/ 무료 다운로드
- 약간의 노력을 기울이면 Kindle, 북큐브, 교보문고 등 다른 서점의 서적 이용 가능
만으로도 크래마는 국내 최고의 전자책 단말기가 아닌가 싶다.
단점
대개 장점 뒤에 단점을 꼽는게 순서겠지만, 솔직히 단점은 유저의 마인드가 결정짓지 않나 싶다.
흑백이다? 뭐 이런 허접한 단점을 들라면 좀 코믹한것이고, 굳이 단점이라면...
- 애플의 제품에 익숙한 유저들은 '만듦새'에 조금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 전자책은 한방향으로 읽는데 좋다. 앞뒤로 읽어야 하는 책은 종이책이 현재로서는 최고다.
- 아무래도 권수를 따져보자면 전자책 < 종이책 이다. 감안하는게... (신간은 전자책도 바로 나온다)
즐거운 전자책 생활 되길 바라며...
맥노턴.